퍼블리셔 커피찬우유

그누보드5(Gnuboard 5) 설치하기 본문

웹코딩/그누보드5

그누보드5(Gnuboard 5) 설치하기

커피찬우유 2019. 3. 12. 10:55
반응형

그누보드5 설치하기

그누보드5 설치하기


본격적으로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그누보드5를 웹 서버에 설치하는 과정을 다루고자 합니다. 그누보드5(Gnuboard 5)라는 오픈소스 웹 프로그램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그누보드5를 설치하기에 앞서 그누보드5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먼저 드려보고자 합니다.

그누보드 공식 사이트 주소는 http://www.sir.co.kr 입니다. 공식 사이트 설명을 빌린다면 "그누보드는 웹에서 게시판, 회원정보 등을 편리하게 관리하는 게시판(BBS - Bulletin Board System) 프로그램으로 오픈된 소스코드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능(플러그인)을 추가하기 쉽게 제작되어 있습니다."라고 나옵니다.

회사소개 홈페이지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회사소개 페이지(인사말, 위치, 등)
  2. 게시판(제품소개, 공지사항, Q&A, 등)
  3. 회원가입 및 로그인

회사소개 페이지는 단순하게 HTML 태그를 이용하여 충분히 만들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시판이나 회원가입 등에 기능은 HTML 태그만으로는 구현이 불가능합니다. 실제로 회원가입 기능을 만들고, 게시판을 추가하기 위해선 PHP와 같은 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야 하며, 게시판 글이나 회원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mysql등의 DB도 다룰 줄 알아야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이 모든 기능을 직접 구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용할 수 있는게 그누보드입니다. 이러한 게시판, 회원가입 등의 기능을 간단한 한번에 설치과정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누보드5 설치 파일을 다운 받고 웹 서버에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누보드5 설치

그누보드5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그누보드 공식 홈페이지(http://www.sir.co.kr)로 이동합니다. 공식 홈페이지 상단 카테고리 막대 중 '그누보드5 탭'으로 이동 후, 우측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합니다. 이 중 최신버전(꼭 최신버전일 필요는 없음)을 클릭합니다.

특정 버전을 선택해서 들어간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이 되며, 보통 'gnuboard.version.tar.gz'와 'gnuboard.version.patch.tar.gz' 2개의 첨부파일이 존재합니다. patch 파일은 구 버전에서 업데이트를 위한 파일이므로 무시하고, 'gnuboard.version.tar.gz'를 다운로드 한 후,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누보드5 설치 파일 다운로드 및 압축 해제까지 완료하였다면, 이제 설치 파일들을 웹 서버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우선 각자 호스팅 받은 웹 서버에 접속합니다 웹 서버에 접속 한 후, 로컬 디렉토리는 방금 압축 해제한 그누보드5 폴더로 이동하고, 리모트 디렉토리는 웹 서버에 홈디렉토리(예: html)로 이동합니다. 이제 로컬 디렉토리(gnuboard5)에 모든 파일을 리모트 디렉토리(웹 서버)로 업로드 합니다.

모든 설치 파일의 업로드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인 설치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웹 서버에 업로드한 설치 파일을 이용하여 웹 서버에 그누보드5를 설치하게 됩니다. 모든 설치 파일을 업로드 한 후 본인의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그누보드5를 먼저 설치해주십시오."라는 문구가 출력됩니다. 이제 그누보드5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누보드5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페이지가 뜹니다. 한 번 정도 안내 문구를 정독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문구에서는 설명하는 설정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1. 루트(홈) 디렉토리에 data 디렉토리 생성
  2. 생성한 data 디렉토리의 권한을 707로 설정

이제 다시 data 디렉토리 생성을 위해 파일 질라(FTP 프로그램)으로 이동합니다. 앞에 설명대로 그누보드5 설치 파일들을 업로드하셨다면, 홈디렉토리에 config.php라는 파일이 보일 겁니다. 그러면 해당 디렉토리에서 '마우스 우클릭-디렉토리 만들기'를 클릭 한 후, 디렉토리 생성 팝업창이 뜬다면 '홈 디렉토리/data' (예. /html/data)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data 디렉토리를 생성합니다.


data 디렉토리가 보인다면 정상적으로 data 디렉토리 생성이 된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data 디렉토리의 파일 권한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data 디렉토리 마우스 우 클릭 - 파일 권한'을 클릭해 줍니다.


이제 아래 그림과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숫자갑(N) 란에 707을 직접 입력하셔도 되고, 위 체크 박스에 소유자 권한과 공개 권한은 읽기, 쓰기, 실행을 모두 체크하고 그룹 권한은 모든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모든 값의 설정이 끝났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 권한 설정 작업을 마무리해줍니다. 혹시 파일 권한에 대한 지식이 없으신 분들은 개인적으로 검색을 해보고 공부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우선 포스팅에서는 파일 권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data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파일 권한 변경 작업을 완료 하였다면, 다시 웹페이지를 연 후 페이지 새로고침(F5)을 합니다. 새로고침이 완료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라이센스에 대한 설명이 출력됩니다. (한 번쯤은 쭉 읽어 보는걸 추천 드립니다. ) 라이센스를 한 번 훑어 본 후, '동의합니다'를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그누보드5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회원, 게시판 DB가 생성됩니다. 이를 위해 DB(MySQL)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의 파란색 상자 부분이 DB 정보에 해당합니다. 해당 정보들은 웹 호스팅을 할 때 기입했던 정보대로 입력을 하면 됩니다. 혹 기억이 안 난다면 웹 호스팅 사이트에 접속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대로 파란색 상자 부분에 입력을 합니다. 홈페이지(게시판, 회원관리)의 최고 관리자의 계정 정보를 입력하면 되며, 해당 부분은 임의로 작성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추후 최고관리자로 로그인을 해야 할 일이 있으니 해당 계정 정보는 꼭 기억해주세요. 모든 정보를 입력했다면, '다음'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자동으로 그누보드5가 설치되는 단계가 이 단계에서 이루어집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고 하단의 '새로운 그누보드5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이제 그누보드5가 설치된 화면이 아래 그림과 같이 보일 겁니다. 조금 더 홈페이지스러운 모습에 가까워졌습니다. 이제 본인 홈페이지 주소로 접속을 하면 언제든 아래 그림과 같은 페이지가 출력됩니다. 기본적으로 회원가입, 로그인 등의 기능도 추가가 돼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의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라는 보입니다. 이는 그누보드5가 모바일과의 연동이 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모바일로 접속을 하면 자동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연결됩니다. 그누보드5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그누보드5는 기본적으로 환경 설정 페이지를 갖고 있고 환경 설정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기본에 충실한 홈페이지를 꾸밀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은 위 그림에 나오는 레이아웃을 그대로 따릅니다. 그래서 조금 더 이쁜 또는 개인의 취향에 맞는 홈페이지로 꾸미기 위해선 직접 그누보드5 코드의 일부를 수정하고, 일부는 직접 새로운 HTML 코드 등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본 카테고리는 디자인을 직접 변경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그래도 또 기본 제공되는 레이아웃도 충분히 의미있는 홈페이로 꾸밀 수 있기에 다음 포스팅에서는 그누보드 환경 설정 변경으로 홈페이지를 꾸미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후 본격적으로 디자인을 바꾸고 기능을 추가하는 포스팅을 써나가다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시기와 그누보드사이트의 시기에 따라 위의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웹코딩 > 그누보드5'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만의 홈페이지 만들기 - 로컬 서버 세팅  (0) 2019.03.27
Comments